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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라의 학습로그/마케팅 학습로그

마케터의 관점에서 본 2021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 F8 Refresh 정리

by 친절한 닐라 2021. 6. 4.

오늘은 2021년 6월 2일에 진행되었던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다루어졌던 내용들 중,

마케팅과 관련있는 내용 일부를 정리한 아티클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F8은 매년 주최되는 페이스북의 개발자 컨퍼런스의 명칭인데요, F8은 'Facebook 8'을 의미합니다.
2007년부터 개발자 커뮤니티의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기 위해 8시간동안 해커톤을 운영했던 전통으로부터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F8은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축소되었다가 올해 2021년 6월 2일 라이브 스트리밍 중계를 통한 온라인 행사로 진행되었습니다.

 

개발 컨퍼런스가 도대체 마케팅과 무슨 상관이야?! 도대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찾아보겠다는 거지?! 라고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디지털 마케팅이 고도화되면서 디지털 마케팅은 개발과는 떼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고,
더군다나 페이스북의 경우 대표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디지털 마케터의 입장에서 맞춤 광고 알고리즘과 페이스북 비즈니스 도구 등 페이스북이 비즈니스를 위해 어떠한 기술을 제공하는지는 마케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이번 F8에서 마케팅과 관련된 이슈들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About FACEBOOK

 

1. Instagram Messenger API, 드디어 공개된다!

 

출처 : About FACEBOOK

 

인스타그램에 대한 메신저 API가 드디어 공개된다고 합니다!

메신저 API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우리가 이미 페이스북 메신저나, 카카오톡 채널에서 사용하고 있는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메세지 응답을 자동화하여 대규모로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음은 물론,
고객이 상담원 연결을 위해 대기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면서
좀 더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2. WhatsApp은 비즈니스 친화적으로 변해가는 중

 

출처 : Business of Apps

왓츠앱이 약간 생소하신 분도 있으실 텐데요,
왓츠앱은 카카오톡의 조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모바일 메신저 앱이며, 오로지 ‘모바일 메신저’ 기능만 집중하여 속도와 가벼움을 자랑하는 메신저 앱입니다.

2014년 페이스북이 왓츠앱을 인수하여 현재는 인스타그램처럼 페이스북의 서비스입니다.

위의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019년 기준으로 왓츠앱은 133개 모바일 메신저 앱에서 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서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 About FACEBOOK

 

이번 F8 컨퍼런스에서 공개한 바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왓츠앱의 온보딩 프로세스를 몇 주에서 단 5분으로 단축하여
WhatsApp Business API를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했을 뿐 아니라
더 많은 메세지 유형과 입고 알림 기능,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목록 메시지와 빠른 탭만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응답 단추 등의 대화형 메시지 기능을 강화하였다고 합니다.
해외 고객들과 왓츠앱으로 소통하는 브랜드에게는 눈여겨봐야할 소식이죠!

 

 

3. 이메일 대신 Messenger의 시대?!

 

회원가입하기 귀찮을 때, 카카오톡 또는 페이스북으로 회원가입하기 버튼이 보이면 한층 귀찮음을 덜 수 있는데요,

그 중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버튼, 다들 적어도 한 번씩은 접해보셨을 겁니다.

 

출처 : About FACEBOOK


앞으로는 특정 브랜드의 사이트에 로그인하기 위해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브랜드가 메신저로 소통하는 것을 허용할 것인지와 관련된 페이지가 뜨고,
해당 버튼에서 "허용" 버튼을 누르면 국내의 카카오톡 채널처럼 브랜드가 메신저 앱을 통해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70% 이상의 사람들이 허용 버튼을 눌렀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카카오톡 채널 외에도 브랜드 소식을 알릴 수 있는 창구가 하나 더 생긴 것입니다.

 


페이스북이 전 세계의 서비스인 만큼, 마케팅 과정에서 페이스북의 신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Seamless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의 아티클

 


저자 : Stacked Marketer June 3, 2021
원문 : http://cm.wtaff.co/t/ViewEmail/j/B1C2141275E8A1852540EF23F30FEDED/21B60F969CB5E69416FB8100885F948E
번역 및 재구성 : 분석하는 마케터 끄적쟁이

위의 해외 마케팅 아티클을 번역하고
한국에 맞게 내용을 일부 변경하거나 개인적인 의견 혹은 지식을 덧붙여 재구성한 게시물입니다.

 

참고자료

F8 Refresh: It’s All About Developers

https://about.fb.com/news/2021/06/f8-refresh-developer-conference/

Business of Apps

https://www.businessofapps.com/data/line-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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