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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라의 학습로그/마케팅 학습로그

[SEO]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속이는 SEO 전략 8가지

by 친절한 닐라 2021. 6. 1.

대표적인 디지털 마케팅의 채널로는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구글이 있는데요,
구글의 경우 브랜딩보다는 퍼포먼스 목표의 리타겟팅에 적합한 데에 반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경우 중 세계 최고의 잠재고객 발굴 채널로써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가장 다양한 광고 형태로 노출이 가능해 브랜딩의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하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빼고 넘어갈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브랜드들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데요,

저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처음으로 운영해보면서 SEO 관련 이슈들과 노출 알고리즘에 관심이 생겼고,

그래서 오늘은 무려 2021년 5월에 나온 따끈따끈한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관한 아티클을 가져와봤습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속이는 8가지 방법

#인스타그램 #SEO #노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작동방식과 여러분의 컨텐츠를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만 이해한다면

굳이 일명 '좋아요 품앗이' 나 광고 비용에 등에 얽매일 필요가 없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라서 김빠질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속이려면 알고리즘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다소 뻔한 전략부터 피가되고 살이되는 전략까지 총 8가지 전략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리즘 해킹 #1 : 인스타그램에 우리 계정의 정체성을 세뇌시키자!

 

우리가 업로드하는 모든 게시물, 우리가 사용하는 해시태그, 우리의 활동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이러한 우리의 행동을 통해서 끊임없이 학습하여 우리 계정의 정체성(카테고리)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계정의 주제와 관련된 게시물과 해시태그를 일관성있게 업로드 및 사용하고, 계정에서의 활동 또한 관련 주제로 일관성있게 지속하여서 우리 계정의 정체성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게 세뇌시켜야 합니다.

우리의 계정을 우리가 애초에 계획한대로 만드는 것에는 사실상 이보다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우리의 일관적인 활동은 우리의 계정과 계정의 내용을 우리가 목표한 주제에 쉽게 분류해낼 수 있게 되고, 그럴수록 우리의 게시물이 추천 프로필, 릴 및 탐색 페이지에서 해당 주제에 관심을 보이는 사용자에게 더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알고리즘 해킹 #2 : 팔로워가 가장 활동적인 시간에 컨텐츠를 업로드할 것!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으로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다른 방법은 바로 팔로워가 가장 활동적일 때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팔로워들이 학교나 일 같은 다른 것에 집중해야 하는 때가 아닐 때에 게시물을 올리게 되면 좋아요, 댓글, 공유의 가능성이 커집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를 인스타그램에서의 '참여'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참여 정도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게시물이 더 많은 참여를 얻게 될 수록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미디언스 랩의 해시태그 분석 기능

 

계정의 특성에 따라 주요 팔로워들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미디언스 랩 사이트의 해시태그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어떠한 해시태그가 포함된 게시물이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은 반응을 이끌어내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해킹 #3 : 이미지 캡션에 강력한 CTA(Call To Action)을 추가하여 댓글과 좋아요를 유도하자!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해킹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는 가능한 한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피드 랭킹의 가장 중요한 지표는 댓글, 좋아요, 공유, 비디오 보기입니다.

 

이러한 참여 지표를 더욱 많이 유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게시물의 이미지 안에, 혹은 게시물 문구란에 강력한 CTA(Call To Action)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감된다면 더블탭하여 공감을 표해달라거나, 공유 이벤트를 여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캡션 작성에 대한 아티클은 다음에 가져와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리즘 해킹 #4 : 하나부터 열까지 인스타그램 SEO에 맞춘 게시물을 업로드하자!

 

앞에서 다루었듯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우리의 게시물을 해석하고 분석하여 우리의 계정을 특정 카테고리에 분류하고, 분류된 카테고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에게 우리의 게시물을 보여줍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분류가 게시물에 포함된 해시태그에만 크게 의존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많아지며 이제는 인스타그램에 수많은 데이터가 쌓이게 되면서 이미지의 내용과 문구란의 줄글들 또한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학습시키는데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를 생각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들로 인스타그램 SEO에 대해 게시물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전체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문구란의 설명을 작성합니다.
  •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대체 텍스트를 수동으로 입력합니다. 게시물에 태그를 추가하거나 문구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에서 '고급 설정'을 누르고 '대체 텍스트 쓰기'를 선택하여 대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알트 텍스트를 수동으로 입력하지 않으면 이미지 인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설명을 생성하지만, 이는 부정확하거나 세부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 최대 30개의 관련 해시태그를 포스트의 문구란, 혹은 첫 번째 댓글에 포함합니다.

 

알고리즘 해킹 #5 : 해시태그 전략을 개선하자!

 

앞서 언급했듯 인스타그램에 수많은 데이터가 쌓이게 되면서 게시물의 이미지 처리 결과와 문구란의 설명 또한 인스타그램 검색 기능에 반영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컨텐츠를 분류하는 데에 있어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해시태그입니다.

 

아래의 전략을 따라 해시태그 전략을 다시 세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해시 태그가 게시물, 대상 타겟, 업계, 위치 또는 브랜드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2. '모방은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지요. 우리의 계정이 속하는 카테고리에서 유행하는 게시물로 영감을 얻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인스타그램 탐색 페이지에서 관련 컨텐츠를 살펴보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해시 태그를 메모해두었다가 사용합니다.
  3. 게시물 개수가 너무 적은 해시태그는 사용하지 말되, 지나치게 게시물이 과포화된 해시태그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 10K에서 250K 사이의 게시물을 보유하고 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금지된 해시태그는 피해야 합니다. 악의가 없어보이는 해시태그도 금지 대상에 오를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모든 해시태그에 대해 인스타그램 검색을 수행합니다!

 

알고리즘 해킹 #6 :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속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인스타그램의 최신 기능을 최대한 빠르게 활용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는 계정을 좀 더 잘 드러나게 해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이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아직 경쟁률이 낮은 상태에서 해당 기능들을 이해하고 사용하게 되면 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신기능 '릴스'

인스타그램의 '릴스' 기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 6개월동안 사용자의 홈 피드에서 릴스 게시물에 대해 우선순위를 매겼고, 릴스 초기부터 릴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얼리어답터들은 이로 인한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Christine Colling은 "지난해 릴스를 인스타그램 채널에 도입한 이후 참여율이 280%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신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 사용자 참여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는 여전히 크리에이터들에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해킹'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만,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는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서도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고리즘 해킹 #7 : 참여형 스티커가 들어간 스토리를 정기적으로 게시하자!

 

상호작용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큰 지표인데요,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스티커 사람들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도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스타그램 '투표', '이모지 슬라이더' 스티커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투표', '이모지 슬라이더' 스티커는 재미있고 진입 장벽이 매우 낮아서 팔로워와의 상호 작용을 이끌어내기에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인스타그램 '질문' 스티커

 

질문 스티커는 앞의 스티커들보다는 진입장벽이 조금 높긴 하지만, DM을 통한 팔로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수단이 되며, 이를 통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게 우리가 팔로워들과 아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24시간이 지난 후 사라지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입니다.

팔로워들에게 투표하거나 DM으로 답변하여 그들의 생각을 알려달라고 권유하는 등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팔로워들과의 상호작용 지수를 높여,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우리의 계정이 매우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는 계정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알고리즘 해킹 #8 : 릴스에는 꼭 원본 동영상을 공유하자!

 

앞서 인스타그램 릴스가 지금 매우 중요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해킹 방법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인스타그램의 릴스 알고리즘이 틱톡 워터마크가 포함된 릴스보다는 오리지널 릴스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저품질이거나 흐릿한 릴스 콘텐츠도 우선순위에서 다소 배제되었습니다.

 

따라서 릴스를 통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제대로 해킹하려면 릴스 편집기에서 바로 독창적인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릴스의 기능인 텍스트, 필터, 카메라 효과를 이용하고, 인스타그램 뮤직 라이브러리의 음악이나 릴스에 있는 오리지널 오디오를 사용한다면 더욱 좋겠죠.

 


이렇게 위와 같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이용해 순위를 높일 수 있는 8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팁들을 게시물에 대한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알고리즘에게 호감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팔로워를 전략의 핵심으로 유지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팔로워와 진정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알고리즘을 '속이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며, 우리의 브랜드 또는 비즈니스에 주목할 만한 결과를 제공해줄 것입니다.

 

 


오늘의 아티클

Later Blog

 

저자 : Jillian Warren at Later

원문 : https://later.com/blog/cheat-instagram-algorithm/

번역 및 재구성 : 분석하는 마케터 끄적쟁이

 

위의 해외 마케팅 아티클을 번역하고
한국에 맞게 내용을 일부 변경하거나 개인적인 의견 혹은 지식을 덧붙여 재구성한 게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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