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 : GTM)를 사이트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목차
목차에서 이동을 원하는 세션을 클릭하시면 해당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란?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 GTM)란 여러 태그들을 간접적으로 구현하는 웹 및 모바일 태그 관리 솔루션으로, 모든 태그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끔 오류 점검, 보안, 신속한 태그 로드 기능 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나만의 태그를 추가 및 업데이트하면서 전환수, 사이트 분석 정보 등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HTML 문서 내의 복잡한 태그들을 목록 형태로 편하게 관리할 수 있어 각 태그에 대한 접근과 수정 또한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과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구글 태그매니저(GTM) 알아보기 (feat. 사용 이유 및 방법))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사이트에 설치하기
1. GTM 스크립트 삽입
일단, 구글 태그 매니저 사이트에 접속하여 생성한 계정 내 컨테이너의 작업공간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화면 우측 상단의 컨테이너 ID를 클릭해줍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 상자로 표시된 부분)
위와 같은 'Google 태그 관리자 설치'라는 팝업창이 뜨는데요, 위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스크립트를 사이트의 HTML 문서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경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태그 중, 첫 번째 태그를 복사하여 <head> 태그 밑에서 가능한 높은 위치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저는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태그(<meta>, <title>, <link>)들 바로 뒤에 삽입하였습니다.
두 번째 태그 또한 복사하여 <body> 태그 바로 뒤에 붙여줍니다.
'Ctrl+F' 키를 활용하여 body 태그를 검색하여 해당 태그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head> 태그나 <body> 태그에 대한 편집이 어려운 경우, <footer> 태그 내에 삽입하여도 정상적으로 스크립트가 작동한다고 합니다.
설치를 마치신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된 사항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2. Tag Assistant를 활용하여 설치 여부 확인
※ 아래의 과정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Tag Assistant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태그 관리자 운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Google Tag Manager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rome 웹 스토어(링크)에 접속하여 Tag Assistant를 검색한 후 제일 위해 나오는 항목을 클릭하여 이를 Chrome에 추가합니다.
크롬 웹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퍼즐 모양 버튼을 클릭하여, Tag Assistant가 제대로 설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매니저로 돌아와서 우측 상단의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탭이 열리면서 Tag Assistant가 실행됩니다. 빈칸에 구글 태그 매니저가 삽입된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한 후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새로운 창으로 우리의 사이트가 열리게 되고, 열린 사이트 탭으로 들어가보면 우측 하단에 위와 같이 'Connected'라고 적힌 팝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Tag Assistant 탭으로 돌아와서, Google containers found 옆에 우리가 삽입한 구글 태그 매니저 컨테이너의 ID가 나타난다면 구글 태그 매니저 설치 성공입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 픽셀 등의 여러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구글 태그매니저와 함께 구글의 제품이기 때문에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관리하게 되면 이점들이 많은데요!
구글 태그 매니저에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해당 포스팅의 내용은 2021년 06월 14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후 바뀌는 부분이 생긴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업데이트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
'닐라의 학습로그 > 마케팅 학습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태그 관리자(GTM)로 구글 애널리틱스(GA) 설치하기 총정리! - GA4/유니버셜 애널리틱스 (feat. 설치부터 확인까지) (6) | 2021.06.15 |
---|---|
구글 태그 매니저(GTM) 알아보기 (feat. 사용 이유 및 방법) (4) | 2021.06.13 |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될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feat. 네이티브 제휴 도구) (0) | 2021.06.10 |
디지털 마케팅 전략 - 디지털 마케팅 부스트코스 (0) | 2021.06.08 |
마케터의 관점에서 본 2021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 F8 Refresh 정리 (0) | 2021.06.04 |
댓글